PC & Mobile Tip

[windows10]Defender 등 기본 보안 프로그램 비활성화 시키는 방법

Rexter 2018. 12. 18. 23:32
반응형

주의를 요합니다.

디펜더가 나쁜 건 아니지만, 저처럼 바이러스가 걸리더라도 상관이 없는 pc를 쓰고 있거나 절대 걸릴 일이 없다고 자신하시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보안을 잃고 속도를 얻고 싶은 분도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책임은 각자가 각자가 지는 걸로!

 

윈도우 10에서는 설정에서 디펜더를 끌 수가 있습니다.

근데 이상하게도 윈도우를 시작하고 바로 작업 관리자를 열어 보면 디펜더가 실행되면서 무언가 작업을 하는 경우가 확인이 됩니다.

 

여러가지 방법을 찾아보던 중 그나마 해결이 될 거 같은 방법들을 알려드립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로 다시 활성화 될 수도 있습니다. 요즘 윈도우는 강제성이 점점 늘어나는 기분이라 차라리 맥을 쓰는게 더 나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네요.)

 

 

 

 

Step 1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윈도우 키를 눌러 설정으로 이동해 주세요.

 

업데이트 및 복구 -> Windows defender -> Windows Defender 보안 센터 열기

 

그러면 새 창이 뜨면서 설정을 할 수 있는 항목들이 보입니다.

하나하나 다 들어가야 됩니다.

우선,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부분을 클릭 해 주세요.

그리고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설정 을 클릭.

실시간 보호, 클라우드 기반 보호, 자동 샘플 전송

세 항목을 다 꺼 주신 후 뒤로가기 버튼을 클릭 해 주세요.

 

전 꺼 놓는게 당연해서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지만, 아마 경고 문구라던가 창이 뜰 수도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보안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신 후 진행을 해 주세요.

 

그 상태에서 다시 뒤로가기 버튼을 클릭 해 주세요.

방화벽 및 네트워크 보호 부분이 있습니다. Windows firewall 설정 부분입니다.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개인과 공용이 있는데,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으셨다면 공용 네트워크만 연결되어 있다고 나타날 겁니다.

네트워크 폴더를 사용하는 경우가 아닌 이상 크게 중요한 상태는 아닙니다.

개인이든 공용이든 네트워크 보안(firewall)을 사용할 생각이 없으시다면

개인 네트워크와 공용 네트워크 둘 다 설정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각각 들어가서 Windows 방화벽 항목을 꺼 주세요.

 

그리고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 주시면 앱 및 브라우저 컨트롤이 보입니다.

smart screen 설정 부분입니다.

익스플로러나 엣지. ms 제공 브라우저를 통해 웹에서 파일을 받을 때 검사를 하는 것인데요, 솔직히 어둠의 경로로 파일을 받는 경우가 아닌 이상은 쓸 일이 없죠.

 

ms에서 공식으로 제공하는 파일을 받을 때도 검사를 합니다 이 녀석은.

다시 말하면 거의 모든 파일에 대해서 검사를 하기 때문에 검사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케이스가 확실하진 않지만, ms에 검사 기록 등이 있지 않은 프로그램 일 경우에는 실행하는 방법이 달라지게 되어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이 취미로 만들어 배포하는 프로그램이거나 개인 개발자들이 소규모로 배포하고 있는 경우에 주로 발생했습니다.)

안전이라는 부분에서 아예 전부에 대한 부정이라면 좋은 점일지도 모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적당히는 걸러주고 있죠. 하도 때려 맞아서.

잠시 이야기가 빗나갔네요.

 

앱 및 브라우저 컨트롤 부분에서 전부 끄기 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이러면 익스플로러 등으로 파일을 받았을 때 검사를 합니다 어쩌고 나오다가 거의 바로 실행, 저장 이런 식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a.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설정 -> 실시간 보호, 클라우드 기반 보호, 자동 샘플 전송 을 다 꺼 주세요.

b. 방화벽 및 네트워크 보호 : 개인 및 공용 네트워크 다 들어가서 Windows 방화벽 끄기

c. 앱 및 브라우저 컨트롤 : 전체 항목 다 끄기

 

 

 

 

Step 2

레지스트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당연히 백업을 한 후 진행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해 주세요.

(윈도우키+R -> regedit)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 Defender

 

위 경로로 이동하신 후, 해당 폴더 내에

우클릭 -> 새로 만들기 -> DWORD값(32bit) -> DisableAntiSpyware

항목을 만들어 주세요. 레지스트리는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그리고 방금 만든 항목의 값을 1로 설정 해 주시면 됩니다.

 

 

 

Step 3

정책 관리자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Pro 이상 지원 가능하고, Home 버전이라도 gpedit 를 설치하셨다면 진행이 가능합니다.

 

정책 관리자를 실행해 주세요.

(윈도우키+R -> gpedit.msc)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로 이동하시면, Windows Defender 관련 항목(폴더)들이 보입니다.

그 중에서 Windwo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항목을 더블클릭 해 주세요.

그러면 오른쪽 창에

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사용 안 함

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더블클릭해서 "사용" 에 체크 하신 후 확인을 눌러 주세요.

 

 

 

윈도우는 번역이 이상하다고 해야 되나, 여럿이 해서 꼬인 거라고 해야 되나, 아무튼 엉망입니다.

혹은 번역 이전의 문제일 수도 있겠지요.

끄기 위해서 사용 안함 에 대한 항목을 사용 함으로 설정해야 끄는 게 되는 거니 직관성 면에서는 상당히 떨어진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로써, 대략적인 설정은 끝났습니다.

 

덧.

defender를 비롯한 보안 서비스의 경우에는 윈도우10의 신뢰성에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MS에서는 지속적으로 사용하도록 유도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