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광고를 앱 혹은 웹에 개제 할 경우 주의해야 할 점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어뷰징 이 꽤나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정상적으로 나오는지, 클릭은 이루어 지는지 등을 테스트 하기 위해 실제 나오고 있는 광고를 클릭할 경우
당연하겠지만 구글에서는 어뷰징으로 처리를 하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어뷰징으로 판단이 된 경우라면 광고가 나오지 않거나 어뷰징으로 판단된 이후의 광고 개제 등에 대해 수익금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애드센스 및 애드몹 둘 다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는 방법 중 하나는 앱을 만들 때 AdRequest 변수에 테스트 기기를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내 기기의 Device 정보 알아내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타겟 디바이스를 테스트 디바이스로 선택한 후 앱을 실행 시킵니다.
그리고 로그캣(logcat)의 Info(I) 항목을 살펴보면
I/Ads: Use AdRequest.Builder.addTestDevice("디바이스 id") to get test ads on this device.
와 같은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addTestDevice("디바이스 id") 부분을 복사해 두세요.
이제 앱의 코드 부분에서 AdRequest 를 빌드 하는 부분에 해당 코드를 넣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Kotlin 은
val adRequest = AdRequest.Builder().addTestDevice("00000000000000000000000").build()
와 같이 넣어주시면 되고,
자바 는
AdRequest adRequest = new AdRequest.Builder().addTestDevice("00000000000000000000000").build();
와 같이 넣어주시면 됩니다.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자면, "" 안의 000은 로그캣을 통해 확인한 디바이스 정보를 넣으면 됩니다.)
만약 2개 이상의 디바이스에서 테스트를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addTestDevice("") 뒤에 그냥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val adRequest = AdRequest.Builder().addTestDevice("00000000000000000000000").addTestDevice("11111111111111111111111").build()
이런 식이 되겠지요.
그리고 다시 앱을 실행시키면 TestAd 라는 박스가 표시 된 상태로 광고가 나오게 됩니다.
테스트 디바이스 이외에서는 정상적으로 광고가 나오니 이 부분은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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