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Android

[Android Studio]Youtube(유튜브) 재생을 위한 API 사용하기 위한 준비 과정(SHA1 정보 보기)

Rexter 2019. 10. 2. 12:23
반응형

우선 준비 과정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 https://developers.google.com/youtube/android/player/?hl=ko

 

YouTube Android Player API  |  YouTube for Android  |  Google Developers

YouTube Android Player API를 사용하면 Android 애플리케이션에 동영상 재생 기능을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 API는 YouTube 동영상(및 재생목록)을 로드하고 재생하는 방식 및 동영상 재생 환경을 맞춤설정하고 제어하는 방식을 정의합니다. API를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의 UI에 삽입된 플레이어 보기에 동영상을 로드하거나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재생을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로드된 동영상

developers.google.com

 

1. 라이브러리 다운로드

링크 : https://developers.google.com/youtube/android/player/downloads?hl=ko

 

YouTube Android Player API - Download  |  Google Developers

Download the latest version of the YouTube Android Player API using the link below: Version Download link Filename 1.2.2 download YouTubeAndroidPlayerApi-1.2.2.zip

developers.google.com

로 이동한 후 다운로드 한 후 적당한 위치에 압축을 해제 해 주세요.

그리고 진행중인 프로젝트에 불러오시면 됩니다.

불러오는 방법은

우선 압축 푼 폴더에서 libs 폴더로 이동한 후 YouTubeAndroidPlayerApi.jar 파일을 선택한 후 복사(Ctr+c)를 합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좌측상단에서 Project 로 변경 한 후

앱명 -> app -> libs 를 클릭 한 후 붙여 넣기를 하시면 됩니다.(우클릭후 paste 혹은 걍 Ctr+v)

그러면 붙여넣기 창이 뜨는데, 별로 건드릴 건 없고 그냥 ok 를 눌러서 진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추가 된 jar 파일을 우클릭 한 후 아래 쪽에 Add as Libary... 를 클릭해 주세요.

그리고 창이 뜨면 OK 를 눌러 진행하면 됩니다.

 

제대로 됐는지 확인하려면 app 수준의 build.gradle 를 열어서 dependencies{} 안에 implementation files 라고 되어 있고 YouTubeAndroidPlayerAPi.jar 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2. 구글 Youtube API 등록 및 키 받기

 

링크 : https://console.developers.google.com/apis

 

Google Cloud Platform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Google Cloud Platform을 사용하려면 로그인하세요.

accounts.google.com

로 이동한 후 라이브러리 메뉴를 클릭 한 후 youtube 를 검색 해 줍니다.

그러면 Youtube Data API v3 가 나오는데 그걸 클릭해서 들어가 주세요.(2019-10-02 기준)

 

오래전에 했던 거라 정확히는 기억이 나지 않는데 활성화 시키는 거 자체는 별 어려움이 없었던 거 같습니다.

 

그 후 사용자 인증 정보 메뉴로 들어갑니다.

사용자 인증 정보 만들기 를 클릭 후 API 키를 클릭 하면 키가 바로 생성 됩니다.

따로 메모해 두세요.

그리고 우측 하단에 키 제한 버튼을 클릭해서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3. API 키 설정

 

API 키 의 이름을 지정한 후, 애플리케이션 제한사항은 Android 앱을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 Android 앱의 사용량 제한 이라는 항목이 새로 생깁니다.

그 바로 밑에 항목 추가 버튼을 클릭 한 후

패키지 명과 SHA1 값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SHA1 값은 스튜디오에서 프로젝트를 연 상태로 우측의 Gradle 버튼을 클릭 후 앱명(root) -> Tasks -> android -> signingReport 를 더블 클릭하면 하단 커맨드 창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19-11-18 추가

명령창을 이용해서 SHA1 값을 알아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스튜디오로 하는게 편하긴 한데 설정을 잘못해둔 건지 다른 프로젝트인데도 불구하고 SHA1 값이 같게 나오더군요.

이런 경우 명령창을 이용해서 값을 알아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시킨 후 JDK 가 설치된 폴더로 이동합니다.

만약 JDK 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링크 를 타고가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기본 설치 경로는 C:\Program Files\Java\

이고 그 안에서 jdk 버전에 따라 이름이 약간 달라집니다.

JDK 폴더 안에 있는 bin 폴더로 이동 후

keytool -list -v -keystore 키저장경로

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ex) keytool -list -v -keystore c:\myAndroidProject\testApp\test.jks

경로만 맞춰서 입력해 준 후 암호를 지정한 경우 암호를 입력하면 SHA1 및 다른 정보들도 같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API 키를 받고 등록까지 하는 과정은 끝났습니다.

플레이용 앱을 만드는 건 추후에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