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 Mobile Tip

[Windows10] 디펜더(Defender) 완전히 삭제 하는 방법(재설치, 설치 USB)

Rexter 2019. 1. 5. 16:23
반응형

윈도우에 이미 설치가 되어 있는 건 어떻게 해 볼 방법이 안 보입니다.

그래서 윈도우 설치 파일에 있는 것을 삭제 하는 방법을 찾아보니 감사하게도 스크립트를 만들어 주신 분이 있더군요.

영어로 되어 있어서 조금 당황하긴 했지만 사용 방법 자체는 크게 어렵지가 않았습니다.


출처는 이곳 입니다.


출처로 이동하셔서 진행해도 상관은 없지만 몇가지 설명이 잘 안 되어 있는 부분이 있어 추가 설명도 할 겸 정리를 하겠습니다.


2019-01-09 추가 및 변경 사항

툴 사용에는 iso 파일 전체가 필요한 게 아니네요.

boot.wim 과 install.wim 파일만 있으면 됩니다.

두 파일을 dvd 폴더의 sources 폴더에 넣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로 인해 순서도 좀 바꿨습니다.


2019-02-23 추가 설명

스크립트를 자세히 볼 실력은 안 됩니다만, 대략적인 내용을 파악해 본 결과 dism 을 이용해서 특정 기능들을 삭제하는 방식입니다.

바이러스라던가 악성 코드는 현재 1달이 넘게 사용해 본 결과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우선 윈도우10 iso 파일을 받아주세요.

이곳으로 이동하신 후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 후 프로그램을 실행 하시고 iso 파일로 저장을 해 주세요.

설치 과정에서 다른 pc 설치 -> 에디션 설정 -> 사용할 미디어 선택에서 iso 로 선택하신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2019-05-04 추가사항

9.2 버전은 디펜더 삭제가 안 되더군요. 구버전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진 않았지만 혹시 모르니 파일이 필요하신 분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메일 보내드리겠습니다.


이제 windows 설치 가능 USB 를 만들어 주세요.

개인적으로는 Windows7 USB DVD Download Tool 이 설치 과정에서 문제가 거의 없었던 거 같습니다.

만약 .Net Framework 가 필요하다는 창이 뜬다면 설치를 해 주셔야 합니다.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및 기능 으로 들어간 후 Windows 기능 켜기/끄기 를 눌러 .Net Framework 3.5 를 체크해서 설치 한 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대상 장치는 usb로 하시고 포맷이 진행되니 usb 에 있는 데이터는 백업해 주세요.


작업할 폴더를 하나 만들어 주세요. 아무 이름이나 상관 없습니다.

윈도우 설치용 USB의 source 폴더에 있는 boot.wim, install.esd 파일을 작업할 폴더로 복사해 주세요.(이동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이제 dism 명령어를 이용해서 install.esd 파일을 install.wim 파일로 변환해 주시면 됩니다.

지난 포스트를 참고해서 진행해 주세요.

간단히 적자면,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한 후 esd 파일이 있는 폴더로 이동해 주세요. 그리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dism /export-image /SourceImageFile:install.esd /SourceIndex:3 /DestinationImageFile:install.wim /Compress:max /CheckIntegrity

입니다.

SourceIndex:3 부분은 PRO 에디션을 따로 추출하는 과정이니 참고해 주세요.


이제 install.wim 파일이 생성되었으니 디펜더를 제거 하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곳으로 이동해서 tool 을 받아 주세요.

위쪽에서 Download Location 바로 아래 부분을 클릭해서 받으시면 됩니다.




아까 만들어둔 작업용 폴더에 압축을 풀어 주세요.

폴더를 보시면 DVD안에 sources 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아까 작업한 install.wim 파일과 boot.wim 파일을 이동시켜 주세요.


파일을 옮긴 후 start.cmd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주세요.

실행하고 나면 파란색 화면이 뜨면서 뭐라뭐라 물어보는데 A 키를 입력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화면이 바뀐 후 프로그램 리스트가 뜨는데 그냥 무시하고 엔터 키를 입력해 주세요.


그러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시작 화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선 숫자 1을 입력해서 소스 선택을 해 주세요. 아까 dvd 폴더로 옮겼으니 1 키를 눌러 dvd 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 화면은 에디션을 선택하는 화면인데요, 제가 설명드렸던 대로 따라 오셨다면 에디션은 하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1 을 누르고 엔터를 입력해서 계속 진행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boot 이미지랑 recovery 이미지는 마운트 하지 않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마운트 하고 진행했을 때 윈도우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러면 알아서 이미지를 마운트 하고 아무키나 누르라고 나오면 아무키나 눌러 주세요. 처음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제 4를 눌러서 삭제 하는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1, 2, 3 이 있는데, 2,3번은 리스트 파일을 만들어 둔 상태에서 일련 작업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패키지 명을 정확하게 모른다는 거지요.

그냥 어쩔 수 없이 수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1을 눌러 주세요.


제목에도 적었지만 주 목적은 디펜더를 아예 탑재 하지 않는 것입니다.

지금 화면을 보시면 Windows apps, System Apps, Advanced Components 이 세가지가 있습니다.

윈도우 기본 앱, 시스템 앱, 기타 앱(시스템 필수 앱?) 같은 느낌입니다.

윈도우 기본앱은 필요 없는 걸 삭제 하셔도 무방합니다만, 시스템 앱은 되도록 건드리지 않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리스트를 잘 보시면 의존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걸 참고해서 삭제를 할지 말지 정하시면 됩니다.


디펜더는 어디 있는가 찾아 보니 Advanced Components 에 있었습니다.


그러니 3을 눌러 주세요.


쭉 보시면 [S] WindowsDefender 라는 부분이 보이실 겁니다.

[] 안에 있는 키를 누르면 해당 하는 프로그램이 삭제되는 방식입니다.


S 를 눌러 주시면


이렇게 진행이 됩니다.

그리고 아무키나 입력하면 처음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디펜더만 제거하셔도 되고 다른 것도 하나하나 제거하셔도 됩니다.

스마트스크린, 피플, 엣지 등 상당히 많은 프로그램들을 사전제거 해서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의존성이나 안전성은 테스트를 통해서 확인하는 수 밖에 없겠지요.

코타나는 제거하지 않으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시작메뉴와 관련되어 있는 걸로 보이니 비정상적인 상황이 발생 할 걸로 보이네요.


제거 할 것들을 다 제거하셨다면

[6] Apply 를 눌러서 변경사항을 저장해 주시면 됩니다.

6 -> [2] Apply & Save Changes to Source Images

를 입력하시면 알아서 저장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종료를 선택하면 마운트 했던 파일 등을 삭제 한 후 종료가 됩니다.


이제 만들어진 install.wim 파일과 boot.wim 파일을 usb\source 폴더로 다시 옮겨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신 후 usb로 부팅해서 윈도우를 재설치 해 주시면 됩니다.

반응형